조성우 – 인어공주 O.S.T

아티스트 : 조성우
앨범명 : 인어공주 O.S.T
발매일 : 2004.6.24
형태 :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스무살 적 엄마와의 짜릿한 만남!
깊은 바닷속과 같은 우리들의 마음 속에 감춰진 어머니에 대한 사랑의 발견..<인어공주> O.S.T

01 이루마(Yiruma) – 바다의 선율 I
02 조성우 – My Mother, Mermaid (Main Theme)
03 안정아 – To Mother
04 이상은(Lee Tzsche) – To Mother
05 조성우 – Sea Of Mother
06 조성우 – 화해
07 이루마(Yiruma) – 바다의 선율 II
08 조성우 – Love Theme
09 조성우 – 오라이
10 조성우 – 빛 바랜 사진
11 조성우 – 우체국 가는 길
12 조성우 – 연꽃 연에 순할 순
13 조성우 – 뻐스 개통식
14 조성우 – 하리의 기억
15 조성우 – 편지
16 조성우 – 진국의 언덕
17 조성우 – 엄마를 만나다
18 조성우 – 그리운 엄마
19 Gio Aria(죠 아리아) – To Mother

MOVIE
나영(전도연)은 때밀이로 맹활약 중인 억척 엄마와 착해서 더 답답한 아빠와의 생활이 지긋지긋하다. 안 그래도 ‘엄마, 아빠’라는 존재가 불만스럽기만 한 이 상황에 아빠는 갑자기 집을 나가 버리고 할 수 없이 아빠를 찾아 엄마, 아빠의 고향인 섬마을로 간 나영.
하지만! 그곳에서 꿈에서도 만나리라 생각치 못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나영의 앞에 나타난 사람은 스무살 시절의 해녀 엄마 연순(전도연)! 씩씩한 모습은 그대로지만 현재의 모습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맑고 순수한 모습의 연순은 너무나 사랑스럽다. 그런데 지금 그녀는 섬마을 우체부에게 온 마음을 빼앗겨 있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맑은 눈빛의 우체부 진국(박해일) 또한 연순에 대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
하지만, 스무살의 연순과 진국은 첫사랑이 아직 서툴기만 한, 그야말로 연애 초보! 나영은 일단 엄마의 확실한 조력자가 되기로 맘먹고, 두 사람의 사랑에 살짝 끼어드는데… 과연, 엄마는 첫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O.S.T
국내 영화음악계의 대부로 인정 받은 조성우 음악감독이 담당한 <인어공주>의 O.S.T는 깊고 푸른 바닷속에서 들려오는 아련한 메아리처럼 잔잔하고도 뭉클한 감동을 느끼게 해주는 창작곡들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의 치밀한 연출을 통해 탄생한 19트랙은 영상과 투명하고도 푸르른 조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오프닝 타이틀인 ‘My Mother, Mermaid’는 조성우 음악감독의 탁월한 색채 감각을 느낄수 있는 곡으로, 국내 유일의 아코디언 연주자 ‘심성락’과 일본 하모니카 연주자인 ‘이마데 히로시’, 체코 ‘프라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가 함께하였다.
영화의 엔딩크과 함께 울려퍼지는 ‘To Mother’는, 조성우 음악감독이 직접 작사 작곡한 곡으로 영화의 전체 감성을 대표하는 곡이자 어머니와 딸의 화해를 상징하는 곡으로 가수 이상은과 이탈리아의 팝페라 가수 ‘죠아리아’, 그리고 중 3 여학생 안정아, 3명에 의해 각기 다른 매력과 낌으로 열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