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tsuko Okazaki – For Ritz

아티스트 : Ritsuko Okazaki(리츠코 오카자키)
앨범명 : For Ritz
발매일 : 2004.12.28
형태 : 정규

맑고 청명한 유산, 리츠코 오카자키의 마지막 목소리 < For Ritz >

01 空の向こうに
02 I’m Always Close To You
03 秘密
04 いつでも微笑みを
05 雨のMusique
06 メロディ-
07 リセエンヌ
08 Hello!
09 Fay
10 淚がほおを流れても
11 For フル-ツバスケット

리츠코 오카자키가 이 세상에 남긴 마지막 앨범 「For Ritz」는 최종 레코딩 전에 마지막 리허설로 작업되었던 가(假) 녹음 상태의 보컬을 다듬고 일부 곡들은 그녀가 생전에 가장 신뢰하던 편곡자들에 의해 일부 재 편집되어 겨우 이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다. 이 앨범은 그녀가 투병 생활 속에서 겪은 아픔과 좌절의 토양에서 싹튼 희망이라는 메시지가 주를 이루고 있다. 걷히지 않는 구름과 그칠 줄 모르는 빗속에서도 빛은 언젠가 내려 올 것이라는 가사의 [하늘 저편에(空の向こうに)]에서는 절망의 끝에서 희망의 믿음 조차 흔들리는 상황일지라도 희망을 버려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으며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는 삶이 가장 아름다운 삶이라는 가사가 인상적인 [I’m always close to you]에서는 마치 자신의 죽음을 예감이라도 한 듯한 가사내용으로 온화하지만 강한 설득력이 느껴지는 희망의 메시지는 듣는 사람의 감성을 강하게 자극한다. [멜로디(メロディ一)]와 [리센느(リセエンヌ)], [눈물이 뺨에 흘러도(淚がほおを流れても)] 역시 위 노래들과 색깔을 같이하는 넘버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언젠가 웃음을(いつでも微笑みを)]에서는 슬프지만 웃으면서 떠나야 할 이별의 순간을 스트링 세션과 하프, 플루트, 오보에 등의 악기를 사용하여 잘 표현하였으며 [비의 musique(雨のmusique)]는 사랑 받고 싶은 여인의 마음을 애절한 멜로디로 가사의 분위기를 한껏 살리고 있다. 팝 음반에서는 보기 드문 3/4박자의 왈츠 풍 [Hello!]도 기억에 남는 곡이다. 그 외에도 모든 곡의 멜로디와 가사에서 그녀의 생각과 노래 하나하나에 대한 깊은 고민을 느낄 수 있다. 또 보컬의 상태는 가녹음 상태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로 좋아 [하늘 저편에(空の向こうに)]와 [For 후르츠 바스켓(フル一ツバスケット)] 앨범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 여서 그녀 특유의 위스퍼 보이스를 느끼는 데에 부족함이 없다.

리츠코 오카자키의 7번째 앨범 「For Ritz」는 자신의 생명의 불꽃을 꺼트려 가면서 만든 앨범이다. 그리고 자신의 목숨과 바꿔가면서까지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는 바로 희망이었다. 투병생활을 하면서 끝이 보이지 않는 절망을 경험했을 그녀, 하지만 절망의 끝을 보았을 그녀이기에 불면 꺼져버릴 듯한 그녀의 위스퍼 보이스가 전하는 희망은 그 어떤 보컬리스트보다 강한 호소력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멜로디와 함께 듣는 이의 가슴을 울린다. 만약 당신이 어떤 시련으로 절망하고 있다면 이 앨범에서 분명히 그 시련을 극복 할 수 있는 희망과 용기를 얻게 될 것이고 또 만약 당신이 무미건조한 일상으로 말라버린 감성에 목말라 하고 있다면 이 앨범은 당신의 메마른 감성을 촉촉하게 적시는 샘물이 되어 줄 것이다.